사진도 감정노동이다

망원렌즈의 특성과, 보기

ivre 2024. 10. 28. 14:42

망원렌즈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잘 알고 있으면 좀더 깊히가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될것입니다.

그럼 망원렌즈이 고유한 특성은 무엇인지 이 글을 읽기 전에 한번 생각해 보시고 알듯 말듯 하다면 이 글을 읽는 분은 망원렌즈이 특성을 모르고 그냥 가까이 당길 수 있다는 잼이로 찍는 것이 되니 이번 기회에 잘 숙지 하시고 망원렌즈를 잘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망원렌즈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속성은 심도가 얕다는 것과 화면에 등장 하는 대상물들이 상대적인 위치를 압축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성질 탓에 공간이 "밀집" 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이제 망원렌즈를 가지고 제가 소개 하는 연습을 하게 되면 이 독특한 렌즈로 "보는" 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카메라에 망원줌렌즈를 장착하시고 밖으로 나가서, 사람 한 명을 화면의 중앙에 배치하고 가장 짧은 초점 거리를 선택하여 프레임을 잡으십시요. (예를 들면 70-200 렌즈는 초점거리를 70mm로 선택 하십시요. 이렇게 프레임을 잡을 때 그 피사체의 배경이 벽이나 울타리가 되지 않도록 하고, 배경과는 적어도 3미터 이상 떨어져서 서도록 하십시요.

또 피사체의 머리가 프레임의 상단에 닿게 하고 발이 프레임의 하단에 닿게 하십시요. 그런 후 사진을 찍으십시요.

 

그 다음으로 렌즈의 초점거리를 130mm로 당기고 다시 그 사람의 머리와 발이 프레임의 상단과 하단에 닿도록 뒤로 물러나서 사진을 찍으십시요. 그렇게 하면 그 사람의 프레임을 잡을 때 똑같은 프레임을 구성 한다 해도 짧은 초점 거리를 선택 할때와 먼 초점 거리를 선택할 때보다 배경이 더 선명하게 보이는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망원렍의 초점거리가 멀어 질수록 이렇게 심도가 얕아 지는것은 배경이 더 흐려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경험이 많은 사진가는 곷같은 피사체나 단순한 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도록 하기 위해서 초점 거리가 긴 망원렌즈를 선택 하는 것입니다.초좀 거라거 130mm 정도 되는 중간 크기의 망원렌즈를 가지고 이런 효과를 낼 수 있다면 300mm 혹은 400mm 렌즈를 가지고 배경을 얼마나 더 흐르게 할 수 있을것인지 상상해 보십시요.

아주 흥미로운 사실은 여러분들이 피사체를 향해서 물리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면 갈수록 배경은 더 흐려지고 더 불분명해 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여러분은 화려한 색상으로 어지럽게 그라피가 되어 있는 새벽에서 3~4.5 미터 덜어진 곳에 피사체를 세우고 망원 렌즈를 200mm 나 300mm 로 선택하여 사진을 찍게 되면 여러 색체가 어우려서 흐려져 있는 훌륭한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혹시 또 백통(비싼 망원줌렌즈) 정도 되는 망원렌즈만 그런 "효과가 나는거 아니냐"  물을 분들이 계시면 엉덩이 10대 입니다.

저렴한 망원렌즈라 할지라도 아무 염려 마시고 밖으로 나가서 연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